2025년 9월 13일 토요일

Playstore console 앱이 16KB 메모리 페이지 크기를 지원해야 합니다.

 얘네(구글)들은 뭔가 변경 사항을 미리미리 예측못하는가? 갑자기 저런 공지를 날려서 3개월만에 해결하라고 ... 

앱단이 아니라 OS 단에서 패딩을 넣어주면 되는것 아닌가 싶기도 한데... 출시한지 오래된 앱의 경우, 갑작스런 대응이 쉽지는 않습니다.


 unity 관련 공지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s://discussions.unity.com/t/info-unity-engine-support-for-16-kb-memory-page-sizes-android-15/1589588

아래 이상의 버전을 사용해서 빌드만 하면 되는데 문제는 버전업하면 어떤 일이 일어 날지 모르니... API가 조금 바뀌는 경우도 있고.... 적절한 버전을 업데이트 해서 해결하면됩니다.

  • Unity 6000.1+ released February 9, 2025
  • Unity 6000.0.38f1+ released February 14, 2025
  • Unity 2022.3.56f1+ released January 15, 2025
  • Unity 2021.3.48f1+ released January 22, 2025 accessible under extended LTS support for Enterprise/Industry customers

저의 경우 2022.3.10f1 사용중이라서 에디터 버전 2022.3.62f1 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다행이 오류는 없었고, target API Level을 최신으로 올려서 빌드하였습니다.

target API level은 Player setting Other 쪽에 있습니다.




-업데이트-

2개의 앱을 작업했는데 하나의 앱에서 여전히 에러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추가로 확인을 하였습니다.


아래 라이브러리들이 여전히 안되는 경우가 있음

Play Console 에 번들 패키지를 올리면 지원 유무를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 페이지 크기
16KB를 지원하지 않음
16KB를 지원하지 않는 라이브러리: base/lib/arm64-v8a/libAdaptivePerformanceAndroid.so base/lib/arm64-v8a/libAdaptivePerformanceHint.so base/lib/arm64-v8a/libAdaptivePerformanceThermalHeadroom.so

찾아보니 해당 라이브러리는 "Unity Adaptive Performance" 사용함으로서 발생하는 포함되는 lib 인데

https://developer.android.com/games/engines/unity/unity-adpf?hl=ko

Unity Adaptive Performance는 제공자가 기기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져와야 합니다. Android 제공업체는 Adaptive Performance 5.0 이상에서 지원되며 Unity 2021.3 이상을 지원합니다. Unity 2021 및 2022 버전 패키지 관리자는 Adaptive Performance 4.0을 다운로드하므로 버전 5.0으로 수동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5.0으로 업데이트 하라는 문구는 보이는데 해결 될지 몰라서 성능 관련 내용이라 삭제하기로 마음 먹고 삭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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